發    刊    詞

金容九*

 

  翰林大學翰林科學院與國立政治大學將共同創辦國際學術刊物《東亞觀念史集刊》,旨在成為東亞觀念研究中心和世界觀念史研究的主要陣地。翰林科學院認為,為克服目前敵對性的東亞關係和形成共同繁榮的東亞共同體,最重要的是互相理解各國歷史經驗,並以此為基礎恢復相互之間的信賴。在這種問題意識下,翰林科學院自2007年開始高舉「東亞基本概念相互疏通」旗號,跟國內外的各所研究機構進行了密切的學術交流。此次共同創辦《東亞觀念史集刊》,不僅是這種努力的結果,亦會成為形成可疏通性東亞共同體的奠基石。放眼當今的國際局勢,資本主義與共產主義的理念對立或以個別國家之間的利害關係為前提的秩序已成為上個世紀的遺物。隨著新自由主義的無限競爭,世界已經以廣域經濟圈為核心融合在一起,追求著以地區為單位的生存模式。東亞也絕不在這種趨勢與必要性的例外之列。東亞擁有著通過傳統時代的長期交流與相互信賴形成的同一文化圈經驗。可在進入近代的過程中出現了異質化,開展了相互衝突的歷史,結果直到現今的東亞國際政治秩序依然未能擺脫這種後遺症。東亞政治結構的分裂性就是來自這種經驗,因此想依靠政治、經濟手段克服並不充分。最重要的是先從學術和文化角度進行接觸。觀念史研究位於這種任務的核心。我們意欲關注東亞各國圍繞語言體系的文化、歷史性背景與在其中孕育出的意義轉換與變容過程,並理解近代觀念的形成過程。而且通過觀念明確把握東亞各集團的認識結構,為相互疏通構建基礎。

  《東亞觀念史集刊》將跨越學術分科之間的屏障,超越國家之間的境界,以各式各樣的觀點與素材為基礎介紹觀念的變遷與疏通形式,並努力開發成為觀念研究基礎的哲學性考察與觀念分析研究方法論。希望以此次共同創辦的國際學術刊物為契機,東亞學術交流能夠更為活躍,疏通空間更為開闊;為東亞近代討論開闢新的談論空間;向世界展現人文學面向未來的藍圖。

* 作者現任韓國翰林大學翰林科學院院長。

 

《東亞觀念史集刊》 발간사

 

  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은 국제 학술지 《東亞觀念史集刊》을 대만 정치대학과 공동으로 발간하여 동아시아 개념 연구의 중심이자 세계 개념사 연구의 주요 거점이 되고자 합니다. 한림과학원은 현재의 적대적인 동아시아 관계를 극복하고 상생의 동아시아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각 나라의 역사적 경험에 대한 상호 이해와 이에 기반한 신뢰의 회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문제의식 아래 한림과학원은 2007년부터 ‘동아시아 기본개념의 상호소통 사업’이라는 아젠다를 내걸고 국내의 연구기관은 물론 해외의 다양한 연구기관과 긴밀한 학술 교류를 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 《東亞觀念史集刊》의 공동 발간은 이러한 노력의 결실이자 소통 가능한 동아시아 공동체 형성의 주춧돌이 될 것입니다.

  오늘날의 국제 정세를 보면,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간의 이념 대립이나 개별 국가 간의 이해 관계를 앞세우는 질서는 지난 세기의 유물이 되었고, 신자유주의적 무한 경쟁이 진행되면서 이제 세계는 광역 경제권을 중심으로 통합하여 지역 단위의 생존을 추구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와 필요성에서 동아시아도 결코 예외일 수 없습니다. 동아시아는 전통시대의 오랜 교류와 상호 신뢰로 동일한 문화권을 형성해 온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근대로의 전환 과정에서 이질화가 진행되고 상호 충돌의 역사가 전개된 결과 오늘날의 동아시아 국제정치 질서는 그러한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험에서 유래하는 동아시아 정치구조의 분열성을 극복하는 것은 정치ㆍ경제적 접근만으로 충분하지 않으며, 무엇보다 학술적ㆍ문화적 차원의 접근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제의 핵심에 개념 연구가 있습니다. 우리는 동아시아 각국의 언어체계를 둘러싼 문화적ㆍ사회적 배경과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의미의 교환ㆍ변용과정에 유의하여 근대적 개념의 형성과정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또한 개념을 통해 동아시아 각 집단들의 인식구조를 명확히 파악하여 상호 소통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東亞觀念史集刊》은 학문분과의 벽을 넘고 국가 간의 경계를 벗어나 다양한 관점과 소재를 바탕으로 개념들의 변천과 소통 양상을 다루며, 개념 연구의 토대를 이루는 철학적 고찰과 개념분석 연구방법론의 개발에도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번 국제학술지의 공동 발간을 계기로 동아시아의 학술교류와 소통공간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라며, 동아시아 근대 논의의 새로운 담론 지형을 창출하고 세계를 향하여 인문학의 미래지향적 전망을 제시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2011年9月

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장 金容九

發刊詞-金容九